사교춤의 예절   |   자 세   |   댄스 스포츠 용어   |   주의할점

사교춤의 예 절

1. 단정하고 활동적인 복장을 합니다 . 그렇다고 운동화는 곤란하겠죠?

2. 청결하고 깨끗한 몸가짐을 합니다. 특히 손톱이 길면 상대에게 상처를 줄 수 도 있습니다.

3. 남에게 혐오감을 주는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심지어 구취제거를 위해 껌을 씹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이것도 올바른 태도가 아닙니다.

4. 남성은 여성에게 언제든지 춤을 신청할 수 있으며 여성은 남성의 신청을 받았을 경우 언제든지 거절할 수있습니다

5. 남성이 여성에게 신청시  먼발치서 여성의 키나 용모등을 확인한 후 옆으로 다가가서 왼손을 오른손 밑에 가볍게 댄 후 가벼운 미소와 함께 오른손을 내밀면서 정중히 신청 합니다

6. 여성도 남성의 신청시 남성의 키 등을 확인한 후 신청을 받습니다(키가 너무 안맞으면 곤란 ^.^;)

7. 여성이 신청을 받아 들였을 경우 같이 무대로 나가 춤을 시작합니다

8. 신청을 거절 하고 싶을 때는 가볍게 목례를 하여 거절의사를 밝힙니다(말이나 손으로 표현하지 않습니다)

9. 거절을 당한 경우 남성은 그 자리를 벗어나야 합니다. 계속 옆에 있으면 부담스러워요...

10. 춤을 추는 도중에 상대에게 부담을 주는 지나친 밀착이나 터치를 해서는 안되며 말을 하는 것도 옳은 것은 아닙니다

11. 다른 팀과 부딪치지 않도록 주의하며 만일 부딪혔을 경우 목례로 양해를 구합니다

12. 파트너가 춤에 익숙하지 않더라도 3~4곡은 같이 한후 물러나는 것이 예의이며 절대 가르칠려고 해서는안됩니다

13. 춤을 마친후 가볍게 목례를 하고 파트너와 같이 무대 밖까지 나옵니다

자 세

춤을 추는 사람들은 상대방의 자세만 보고도 춤을 추는 사람인지 여부를 한눈에 알게된다

그것은 춤을 추는 사람은 그만큼 자세가 바르고 곧다는 뜻으로 좋은 춤을 위해선 바른 자세가 필수적이다.

영화 셀위 댄스?(Shall we dance?)에서 교사(쿠사카리 타미요)의 자세는 춤맹(?)인 사람이라도 한눈에 알 수 있을 정도로 곧은 자세 그대로였다.

1. 머리

머리는 턱을 바닥에 평행하게 유지하며 위를 향해 똑바로 세워야 한다

목이 좌우로 구부러지면 안된다.   목의 뒤쪽을 특히 유의해야 하는데 턱을 너무 치켜 올리면 목이 뒤로

젖혀 지므로 목을 앞으로 내밀지 말고 목뼈를 척추와 일직선으로 위로 세워야 한다.

2. 가슴

가슴과 힙 은 항상 바르게 수직으로 유지해야 한다.

갈비뼈는 힙 에서 들어 올려지는 듯한 느낌이 들도록 하되, 정상적인 편안한 호흡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가슴을 앞으로 내밀거나 뒤로 구부정하게 하면 안된다.

3. 골반/ 힙

힙 은 자연스런 척추의 곡선을 유지하여야 한다.

즉 골반을 너무 아래로 내려 당기거나 뒤로 내밀지 않는 자연스런 위치를 유지한다.

4. 다리

다리를 곧게 펴고 있을 때 무릎은 힙 과 발이 이루는 직선상에 있어야 한다.

무릎을 앞으로 굽힐 때 힙 과 발의 정렬 선은 그대로 유지하여 몸을 똑바로 세운다.

무릎을 굽힐 때는 항상 몸통을 위로 길게 늘리는 것을 느끼도록 하여야 자세가 구부러지지 않는다.

무릎을 굽힐 때 조금이라도 골반을 뒤로 내밀지 않도록 주의한다.

5. 발

발에 몸의 무게가 실리는 곳에 대해 느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자연스럽게 서있는 자세에서는 몸의 무게가 발의 볼과 뒤꿈치 사이 즉 발의 중간의 약간 앞 쪽에 실려야

한다. 움직일 때에는 동작에 따라 그 위치가 달라진다.

무게가 실리는 부분은 뒤꿈치의 끝에서 엄지발가락의 끝까지 달라지지만, 힙 부터 머리, 몸의 윗 부분의

정렬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된다.

6. 바른 자세 만들기

뒤로 반듯하게 누워서 무릎을 90° 정도로 굽히고. 발은 바닥에 댄다. 팔은 편안하게 옆으로 놓거나 배위에 놓는다

자연스럽게 숨을 쉬면서 몸의 모든 근육이 이완되도록 한다. 등을 마루에 반듯하게 붙이고, 특히 허리부분과 마루사이의 공간을 되도록 적게 한다.

목 부분의 공간은 목을 길게 늘려서 조금 줄어들게 한다

스포츠 용어  (출처:dancekorea.pe.kr)

방 향

  • 엘오디(LOD) : Line of Dance 춤의 진행 방향(시계 바늘 진행의 반대 방향)
  • 월(Wall) : 방의 벽을 말함
  • 센터(Center) : 방의 중심점을 연장한 가상의 선
  • 페이싱(Facing) : 전진하는 방향
  • 백킹(Backing) : 후진하는 방향
  • 디씨(DC) : Diagonal to Wall ; LOD에서 중앙쪽으로 1/8 좌회전한 방향
  • 디더블유(DW) : Diagonal to Wall ; LOD에서 벽쪽으로 1/8 우회전한 방향
  • 어게인스트(Against) : Against Line of Dance ; A LOD 춤의 역방향 진행
  • 디씨 어게인스트 엘오디(DC Against LOD) : DC Against LOD ; Against LOD에서 1/8 우회전한 방향
  • 디더블유 어게인스트 엘오디(DW Against LOD) : DW Against LOD ; Against LOD에서 1/8 좌회전한 방향
  • 포인팅(Pointing) : 몸보다 발이 더 회전하는 상태를 Body turn less라 하며 이발의 위치를 Pointing이라 한다. 대체로 회전내측(inside of turn)에서 나타남

회 전

1/8 - 45도      1/4 - 90도      3/8 - 135도     1/2 - 180도     1 - 360도

발과
발동작

  • 스텝(Step) : 발의 움직임
  • 휘겨(Figure) : 한 개 이상의 step이 모여 이루어진 복합 동작
  • 아말가메이션(Amalgamation) : 둘 이상의 Figure가 모여서 이루어짐
  • 파트너(Partner) : 함께 춤추는 상대방을 말함
  • 힐(Heel) : 발의 뒤꿈치
  • 토(Toe) : 발끝
  • 볼(Ball) : Toe를 제외한 발의 앞부분
  • 인사이드 에지(Inside Edge) : 발의 안쪽 부분
  • 포워드(Forward) : 앞으로 Step하는 것
  • 백(Back) : 뒤로 Step하는 것
  • 사이드(Side) : 옆으로 Step하는 것
  • 크로즈(Close) : 체중이 있는 발에 붙이는 것(체중을 붙인 발에 옮겨야 함)
  • 크로스(Cross) : 체중이 있는 발의 앞에나 뒤에 교차되어 Step하는 것
  • 락킹(Rocking) : 진행없이 체중을 앞뒤로 옮기는 상태
  • 포이트(Point) : 체중을 두지 않고 바닥에 Toe나 Heel을 대는 것(touch)
  • 스위블(Swivel) : 체중을 싣고서 회전할 때
  • 브라쉬(Brush) : 체중이 없는 발이 체중이 얹힌 발(특히 무릅)을 스치고 지나가는 동작
  • 씨비엠피(CBMP ; Contrary Body Movement Position) : 전진이나 후진하는 발이 몸의 회전 없이 체중이  실린 발의 일직선상에 위치한다. 그러나 PP Chasse같은 경우에는 완전히 선을 넘어  교차 되어 Step함, 이를 across CBMP라고 한다.

몸동작

  • 씨비엠(CBM ; Contrary Body Movement) : 회전하기 전 회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전진이나 후진할 때  Step하는 발의 반대편 몸이 척추를 중심으로 나아감. Natural Pivot이나 Reverse Pivot에는  강하게 CBM을 하여야 하며 전진할 때는 약간 Toe Turn Out이 되며 뒤로 Step할 때는 Toe Turn In이 됨
  • 레프트 또는 라이트 사이드 리드(Left or Right Side Lead) : CBM의 반대임. 전진 혹은 후진할 때 Step하는  쪽의 몸도 함께 나아감. 보통 Out Side Partner하기 전에 이루어짐.
  • 피봇(Pivot) : 체중을 한발에 완전히 싣고 회전함. 체중이 없는 다리는 자연히 CBMP상태가 됨.
  • 아웃사이드 파트너(Out Side Partner) : Partner가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비스듬이 있는 상태. 발은 CBMP.
  • 얼라인먼트(Alignment) : 발의 방향임, 몸의 방향과는 상관 없음.
  • 디레션(Direction) : 진행할 때 발과의 관계를 말함. (예) PP Chasse때 제 일보가 발은 DW를 향하나 진행은   LOD로 나감. 주로 Tango에서 많이 나타남.
  • 스웨이(Sway) : 몸이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기울어지는 것으로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하여 일어나는 동작.   회전 할 때 원의 안쪽으로 기울어짐. CBM이 있는 곳에는 Sway가 일어나지 않고 다음에 일어남. (예) Natural Turn의 1. CBM 2-3.에 Sway가 일어남.
  • 아웃사이드 오브 턴(Outside of Turn) : 전진하는 발에 회전이 일어날 때 (예) Natural Turn의 1-2 1/4회전  하고 3에는 1/8회전함. Foot Swivel은 Step 2에 일어남.
  • 인사이드 오브 턴(Inside of Turn) : 후진하는 발에 모든 회전이 일어나며 발이 몸보다 더 회전하며 Foot  Swivel은 일어나지 않는다. 그리고 이 발의 상태를 Pointing이라고 하며 몸의 상태를 Body  turn less라고 한다. (예) Natural Turn의 4-5

포지션

  • 크로우즈 포지션(Close Position) : 남녀가 마주 향하여 홀드(Hold)한 모양으로 가벼운 몸의 접촉이 있으며   여자가 약간 남자의 오른쪽에 위치한다.
  • 크로우즈드 포지션(Closed Position) : Close Position에서 남녀가 약간 떨어져서 홀드한다.
  • 프로미네이드 포지션(Promenade Position) : 남자의 오른쪽 옆구리와 여자의 왼쪽 옆구리가 붙은 상태로   남녀가 V자 모양이 됨.
  • 활어웨이 포지션(Fallaway Position) : PP Position에서 후진할 때를 말함
  • 오픈 포지션(Open Position) : 남녀가 떨어져서 손을 잡고 있는 모양.

리듬과
타이밍

  • 리듬밍(Rhythming) : 슬로우(Slow)와 퀵(Quick)으로 불리는 것.
  • 타이밍(Timing) : 리듬(Rhythm)을 숫자로 부르는 것
  • 슬로우(Slow) : 두 개의 퀵(Q)이 모인 것. 두 박자임 Q + Q = ♩+ ♩ = 1 + 1
  • 퀵(Quick) : 한 박자로 이루어짐. Q = ♩ = 1박
  • 엔(&) : 반 박자임. & = ♩ = 1/2박
  • 아(a) : &을 반으로 나눈 것임. a = ♪ = 1/4박

주의 할점

1.  춤이 건강과  스트레스 해소 그리고 친교에 아무리 좋다고 하나 지나치게 집착하다 보면 오히려  덜함만 못하게 된다.  예를 들어 평소의 동료들과 어울리기 보다는 혼자서 무도장에 출입하기만 한다거나 춤 그 자체에 만 매달리고 일상 생활에 관심을 두지 않는등 모든 신경을 춤에만 쓰는 경우이다.

이는 오래된 사람보다는 춤을 어느정도 출줄알고 자신감이 막 생길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서 자제력을

길러서 이러한 증상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춤을 끝낸 후의 행동이다.춤을 추고 난 뒤 파트너가 아무리 용모가 빼어나고 매너가 좋은 자신의 이상형 이라 할 지라도 춤 자체를 즐기는 것으로 만족해야 할 것이다.음지에서 성장한 우리 춤문화의 속성상 아직도 파트너를 애욕이나 물욕의 대상으로 생각하는 일부의 댄서가 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므로 항상 긴장하여 춤을 추는 도중이라도 매너에 반하는 행동을 하거나 불순한 저의가 느껴 질 때는 단호하게 이를 뿌리 칠 수 있는 용기와  항상 자기의 자리에서 똑 바로 설 수 있는 정신자세로서 춤을 즐길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하겠다

 

 

 

 

 

 

Copyrightⓒ 2000-2001 인터넷 무도방 All rights reserved.